핵용합 상용화 향후 50년 걸릴 듯 수억도 이상의 온도를 견디는 재료는 없으므로 창의적으로 플라스마를 가두는 방법들이 개발되고 있다.
가까운 시일에 해결책을 찾는다 해도 20년 이상의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정부는 출산율을 높이려고 지난 10여년간 200조원에 달하는 돈을 쏟아부었으나 나아진 게 없다.
이는 병력 부족 문제가 대두하기 전부터 갈등의 대상이었다.다만 본인이 원할 경우 보충역 또는 전시근로역에 편입할 수 있다.무능한 간부는 적보다 더 무섭다는 말이 있다.
핵 공격 대비 잠수함 전력 강화해야 마지막으로 안보 환경 변화에 부응하는 합동성 강화이다.정부는 이들에 대한 병역 의무를 법제화하는 중이다.
또 날로 확대되는 국가 경제 규모를 고려할 때 먼바다에서 국익을 창출·보호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인명 손실을 방지할 수 있다는 장점 외에 높은 가성비로 경제성도 뛰어나다.지경학의 시대가 왔다고 말했다.
최근 노벨경제학상 수상자인 폴 크루그먼 뉴욕시립대 교수가 쓴 뉴욕타임스 칼럼을 읽으면서 30년 전 러트워크의 말이 생각났다.경남대 석좌교수·리셋 코리아 외교안보분과 위원 미국 정치학자 에드워드 러트워크는 냉전이 끝날 무렵 이제 지정학의 시대는 가고.
미국이 이에 역행하는 것은 국제 경제에 심각한 폐해를 불러올 것이다.국제 경제에 미치는 악영향이다.